본문 바로가기

평화 도시-평화 마을/3세계 숍

음양오행 커피 (5)

음양오행 커피 (5)

 

김승국(커피공방 뜰의 점장)

 

Ⅳ. 木 커피, 火 커피, 土 커피

 

  1. 木 커피

 

새콤한 맛(木)이 상대적으로 강하면서도 쌉쌀한 맛(火)과 단맛(土)을 일정하게 지니고 있는 木 커피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모카 커피(모카 마타리, 모카 하라, 시다모, 예가체프 등), 탄자니아 AA(킬로만자로), 케냐 AA, 하와이의 코나, 코스타리카의 따라주, 콜롬비아의 수프레모 커피, 과테말라 SHB.

 

<표3; 일반적인 木 커피의 맛 평가>

 

* 木 커피의 새콤한 맛은, 고지대의 화산 토양에서 생산되는 아라비카 품종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아주 고상한 맛이다. 해발고도가 높은 산(山)의 화산 토양에서 자라난 커피가 木 커피의 성격을 지니며 새콤한 맛을 연출한다.

 

* 커피의 열매를 수확한 뒤 수세식으로 정제하여 얻은 생두의 경우 산도(酸度)가 강하므로, 수세식 커피가 木 커피의 요소를 비교적 많이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2. 火 커피

쌉쌀한 맛이 상대적으로 강한 火 커피로 인도네시아의 만델린 커피를 들 수 있다.

 

  3. 土 커피


커피의 열매를 수확한 뒤 자연 정제한 생두의 경우 단맛이 비교적 많이 배어 있으므로, 자연정제 커피가 土 커피의 요소를 비교적 많이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土커피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콜롬비아의 수프레모, 과테말라 SHB, 자메이카의 블루마운틴, 하와이의 코나, 인도네시아의 만델린, 이디오피아의 시다모, 케냐 AA, 코스타리카의 따라주, 멕시코의 알투라, 에멘 모카 마타리. 

 

'평화 도시-평화 마을 > 3세계 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양오행 커피 (7)  (0) 2013.02.25
음양오행 커피 (6)  (1) 2013.02.24
음양오행 커피 (4)  (1) 2013.02.22
음양오행 커피 (3)  (2) 2013.02.21
음양오행 커피 (2)  (1) 2013.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