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 교육/평화교육 교안

『칼을 쳐서 보습을』초고 (4)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 수 있나?


김승국


이 책의 도입부분에 해당되는 글로서, ‘칼을 쳐서 보습을’이라는 연작물 중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이다. ‘보습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하는 참가자들보다 ‘만들 수 없다’거나 ‘만들기 어렵다’는 참가자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원탁토론의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Ⅰ. 교육 목표ㆍ대상ㆍ과정ㆍ시간 배정


1. 교육 목표
원탁토론을 통하여,『구약성서』이사야서 2장 4절의 말씀이 현실세계에서 실현 가능한 것인지 아닌지 살펴본다.


2. 대상
* 학생(중고등, 대학생) 30명 안팎


3. 교육의 과정ㆍ시간 배정(100분)


      1) 도입; 7분

교사가 이사야서 2장 4절을 해설한다.
      

      2) 교사의 도움말; 8분

교사는 아래와 같은 문제 제기 형식의 도움말을 하면서 활기찬 원탁토론을 주문한다;
 

* 이사야서 2장 4절은 실현 불가능한 이상적인 말씀인가? 실현 불가능하다면 그 이유는? 이사야서 2장 4절의 말씀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실현할 수 있다면 그 방법론은?(어떻게 실현하는게 좋은가?)
이사야서 2장 4절이 실현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과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토론을 모둠별로 전개해보자.
* 칼(무기)이 넘쳐나는 현실을 평화로운 세상으로 바꿀 수 있나?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어떤 방식으로 바꿔야하는지(군비축소 등의 방법) 말해보자.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왜 그런지를 말하면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과 논쟁을 시도해보자.
* 인간은 왜 싸우는가? 인간이 서로 싸우면서 전쟁까지 저지르는지 이유가 무엇인지, 토론자들끼리 이야기해보자. 그리고 전쟁을 수행하는 국가가 수많은 칼(무기)을 들고 다른 나라를 침범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논의해보자.
* 칼-무기-전쟁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논의해보자.    
  

      4) 모둠 토론; 35분


모둠별 토론을 시작한다. 각 모둠의 진행자를 참가자 중에서 지정한다(참가자 이외의 전문 사회자가 있으면 그 사람이 진행을 맡는다). 각 모둠의 참가자는, 미리 배포된 학습지의 내용을 채우면서 모둠 토론을 한다.


      5) 각 모둠 대표들(전체 대표단)의 공개토론(panel discussion/ 패널 토론); 30분


각 모둠에서 뽑힌 사람들이 모여 공개토론을 한다. 교실의 책상을 ‘U’자 모형으로 재배치함으로써, 패널 토론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전문 사회자가 진행을 맡는 게 바람직하지만, 이게 불가능할 경우 참가자 중에서 선발한다. 각 모둠의 대표(panel)는, 미리 배포된 학습지의 내용을 채우면서 토론한다. 청중석의 참가자 역시 미리 배포된 학습지의 내용을 채우면서 패널의 발언을 경청한다(경우에 따라 패널의 발언을 평가한다).


* 교육상 필요하다면, 각 모둠 대표자의 발언을 평가한다.
평가 방법; ① 교사의 단독 평가 ② 심사위원들의 평가 ③ 심사위원+방청석(일반 참가자)+각 모둠 대표들의 상호평가를 합산한 평가.
점수를 매겨 순위를 결정하는 평가할 수 있으나, 이렇게 계량화한 평가방법에 문제가 있다면 대학원에서처럼 A학점ㆍB학점만 매긴다. 
  

      6) 참가자 전체의 자유 토론(진행자가 필요함); 10분
        ① 패널의 발언에 대한 질문-답변
        ② 자유 토론


      7) 정리(교사가 주도함); 10분
        ① 교사가 원탁토론 전체 내용을 요약하면서 평가함.
        ② 패널에 대한 평가를 했을 경우, 평가 결과를 발표함.
 

Ⅱ. 학습지도안; 생략
----------
* 위의 글에서 ‘생략’이라고 표기된 자료를 보려면, 평화 만들기(http://peacemaking.kr)의 447호에 동일한 이름으로 실린 글을 참고하세요.
----------
* 필자는 평화 활동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