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 교육/평화교육 교안

『칼을 쳐서 보습을』초고 (7)---이라크 전쟁

 김승국
  

Ⅰ. 이라크 전쟁과 관련된 논의의 주제


이라크 전쟁과 관련된 평화교육의 참여자(교사ㆍ학생)가 문제의식을 갖고 교실에 들어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판단 자료를 제공한다. 이 판단 자료의 각 항목을 주제로 삼아 원탁토론하길 바란다. 그러면 이라크 전쟁과 관련된 논의의 주제를 아래와 같이 제시한다. 


  1. 이라크 전쟁의 정당성
* 후세인(Hussein) 정권이 대량파괴 무기(핵무기 포함)를 개발하고 있으므로, 이를 저지하기 위해 후세인 정권을 제거하는 전쟁이 불가피하다는 명분이 올바른가?
* 9.11 사태(테러) 이후 ‘악의 축(axis of evil)’로 낙인찍힌 후세인을 권좌에서 축출하기 위한 전쟁은 정당한가?
* 미국의 전쟁지지 세력은 ‘후세인이라는 사탄을 징벌하는 정의의 전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는데, 이 주장은 올바른가?
* 이라크 전쟁을 주도한 네오콘(Neo Con)이 기독교 근본주의에 입각한 ‘정의의 전쟁’론을 펼쳤는데, 그러한 정의의 전쟁론은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정의의 전쟁’론을 오히려 유린한 것이 아닌가?
* 사로잡힌 후세인 대통령이 전범재판에 회부되어 사형 당했는데, 후세인만 유일하게 전범인가? 부시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을 전범으로 규정하는 게 무리한 일인가?
* 후세인이라는 사탄을 제거하는 성전(holy war)을 전개해야한다는 기독교 근본주의 신앙은 올바른가? 
 

  2. 전쟁의 배경
* 이라크-이란 8년 전쟁 때 미국은 후세인을 지원하여 이란과 싸우게 한 동지 관계이었는데, 미국은 왜 태도를 표변하여 이라크 정권을 타도하는 전쟁을 벌였는가? 후세인에 이은 두 번째의 살해대상(영원한 지명수배자)인 빈 라덴은 한때 미국과 동지관계를 유지했는데, 왜 갑자기 빈 라덴 소탕작전의 이름으로 반테러 전쟁을 전개하는지...소련의 아프간 침범에 저항하여 게릴라 운동을 벌인 빈 라덴에게 무기를 제공한 쪽이 미국이 아닌가?
* 후세인이 원유 결제 화폐를 달러에서 유로화로 바꾼 것과 관련이 있다?
* 이라크 전쟁은 달러 방위 전쟁이다?
* 이러한 의문을 한꺼번에 풀기 위해 미국의 대전략(grand strategy)을 살펴보아야 한다. 미국의 대전략은 석유가 많이 매장된 중동에 초점이 있다. 중동을 비롯한 유라시아 남부지역을 미국의 손아귀에 넣는 것이 Pax Americana(미국의 힘에 의한 세계 평정)의 최대 전략이자 지상과제라는 것이다. 이를 브레진스키(Zbigniew Brzezinski)의 저서『거대한 체스판(The Grand Chessboard)』에서 파악할 수 있는데, 미국이 중동의 유전지대를 장악함으로써 유라시안 지역의 패권을 쥐는 게 이라크 전쟁의 숨은 목적인 아닌가?
* 이러한 숨은 목적과 관련되어 많이 회자되는 ‘이라크 전쟁은 중동(특히 이라크)의 석유를 빼앗기 위해 벌인 전쟁’이라는 설(說)에 동의하는가?    
* 미국이 아프간 전쟁ㆍ이라크 전쟁을 통해 중국 포위망을 좁히고 있다는 설(說)에 동의하는가?


  3. 전쟁의 성격
* 이라크 전쟁은 ① 정벌 전쟁 ② 이라크를 치죄(治罪)한 전쟁 ③ 침략전쟁 ④ ‘악의 축’에 대한 토벌전쟁 ⑤ 자원 약탈 ‘조폭’ 전쟁이다.
* 이라크 전쟁은, 기독교 세력을 대표한 미국이 이슬람 세력(특히 이슬람 원리주의 세력)을 약화ㆍ징계ㆍ박멸하기 위한 종교전쟁(십자군 전쟁)이 아닌가? 마니교식 선ㆍ악 이원론를 신봉하는 네오콘 세력이 이라크를 치라는 ‘전쟁 십계명’을 내린 게 아닌가? 이런 의미에서 이라크 전쟁을 종교사회학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 이라크 전쟁은 헌팅턴(Huntington)의 문명 충돌론에 따른 전쟁이 아닐까? 헌팅턴의 문명충돌론에 따라 서구문명과 이슬람 문명의 대결을 상정한 전쟁이 아닐까?


  4. 테러와 관련된 논란
* 후세인 정권이 9.11 테러를 지원했거나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반(反)테러 전쟁’의 일환으로 이라크를 공격해야한다는 논리는 올바른가? 미국의 무차별 공격은 국가테러가 아닌가?
* 이라크 전쟁의 저항세력인 ‘알 카이다’만 테러집단으로 응징하고, 미국의 국가테러는 응징의 대상에서 면제받는 현실에 문제점은 없는가?
* 빈 라덴의 테러와 부시정권의 국가테러는 어떻게 구분되어야하는가? 양자는 동일한 성격을 지녔는가 아니면 완전히 성격이 다른가? 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하기 위해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 안중근은 한국 사람에게는 영웅이지만 일본 사람에게는 테러리스트이다. 마찬가지로 빈 라덴은 중동사람들에게는 영웅이지만, 미국인ㆍ서양 사람들ㆍ이라크 전쟁 지지 세력에는 테러리스트가 아닌가? 영웅과 테러리스트의 상반된 평가를 어떻게 바라보아야하나?


  5. 이라크 전쟁에서 사용된 비인도적인 무기
* 열화 우라늄탄
* 클러스터 폭탄(집속탄 集束彈)ㆍ벙커 버스터 폭탄(관통형 폭탄)


  6. 전쟁지지 세력
*  ‘군(軍) ・ 산(産) ・ 종(宗) ・ 자본 동맹’


  7. 전쟁 피해자
* 미군에 의한 성(性) 고문ㆍ성 학대
* 김선일 씨의 피살
* 이라크 민중의 학살; 팔루자 학살 등
* 전쟁으로 인한 이라크 국민의 사망ㆍ부상자
* 이라크 전쟁에 참여한 미군 사망ㆍ부상자, 외상성 뇌손상(TBI)ㆍ심적 외상 이후 스트레스 장해(PTSD)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전 현직 미군들, 미군 자살자 급증


  8. 이라크 전쟁비용을 복지 쪽으로 전용한다면?
* 이라크 전비(전쟁비용) 3조 달러를 미국 국민과 제3세계 민중들의 복지향상에 썼으면 어떤 효과가 있었을까?


  9. 이라크 파병 논란

  10. 이라크 전쟁반대
* 반전운동
* 이라크 파병반대 운동


  11. 저항세력
* 알카에다
* 빈 라덴


  12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어가는 평화운동가들
* 전 세계의 이라크 전쟁 반대운동에 앞장선 단체ㆍ사람들은 누구인지 알아본다.
* 한국에서 이라크 전쟁 반대운동에 앞장선 단체ㆍ사람들은 누구인지 알아본다.   


  13. 이라크를 평화로운 나라로 만들기 위한 대안
이라크 전쟁을 종결하고 이라크를 평화로운 국가로 만들고, 이라크의 주변 지역을 평화지대로 바꿀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Ⅱ. 교육 목표ㆍ대상ㆍ과정ㆍ시간 배정


1. 교육 목표
『구약성서』이사야서 2장 4절의 말씀과 동떨어진 이라크 전쟁을 중심으로 원탁토론을 진행하면서 평화의 대안을 모색한다.


2. 대상
* 학생(중고등, 대학생) 30명 안팎


3. 교육의 과정ㆍ 시간 배정(100분)


      1) 도입; 5분
        ① 교사가 이라크 전쟁의 상황을 해설한다.
        ② 교사가 학생들에게 이라크 전쟁과 관련된 동영상의 시청을 권유한다.
 

      2) 영상물 보기; 8분


(평화 전문 인터넷 신문인) 『평화 만들기(http://peacemaking.kr)』의 「평화누리 TV」에 실려 있는 ‘이라크 전쟁; 칼을 쳐서 보습을’이라는 동영상을 본다. 이 동영상은 ① 이사야서 2장 4절에서 말하는 ‘칼(무기)’이 난무하면서 무고한 백성을 희생양으로 삼는 전쟁(이라크 전쟁) ②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의 활동 모습(반전평화 운동)을 담고 있다.


      3) 생각 끌어내기(brain storming)를 통하여 토론 주제 결정; 7분

* 위의 영상물을 본 학생들은 ① 이사야서 2장 4절의 ‘이상적인 평화추구’와 동영상의 내용(이사야서 2장 4절과 동떨어진 ‘현실세계의 전쟁’)이 상반ㆍ모순되는 것을 느끼고 ② 이러한 모순을 지양하려는 의지-평화의 감수성을 갖게 될 것이며 ③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 참가자들이 주제를 자발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생각 걸러내기brain storming을 한다<brain storming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포스트 잇’을 이용하거나 brain writing(생각한 것을 기록하기) 기법을 도입할 수 있다>.


      4) 모둠(별) 토론; 30분


생각 걸러내기(brain storming)를 통해 정해진 주제를 중심으로 모둠별 토론을 시작한다. 각 모둠의 진행자를, 참가자 중에서 지정한다(참가자 이외의 전문 사회자가 있으면 그 사람이 진행을 맡는다). 각 모둠의 참가자는, 미리 배포된 학습지의 내용을 채우면서 모둠 토론을 한다.


교사는 아래와 같은 도움말을 하면서 활기찬 토론을 주문한다.
 

<교사의 도움말>

* 이라크 전쟁의 현장에서 이사야서 2장 4절의 실현은 불가능한가? 실현 불가능하다면 그 이유는?  실현할 수 있다면 그 방법론은?(어떻게 실현하는 게 좋은가?)
전쟁터에서도 이사야서 2장 4절의 말씀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과 실현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토론을 모둠별로 전개해보라.
* 칼(무기)이 난무하는 전쟁터인 이라크 사회를 평화로운 세상으로 바꿀 수 있나?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어떤 방식으로 바꿔야하는지 말해보라.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왜 그런지를 말하면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과 논쟁을 시도해보라.
* 인간은 왜 싸우는가? 인간이 서로 싸우면서 전쟁까지 저지르는지 이유가 무엇인지, 토론자들끼리 이야기해보라. 그리고 전쟁을 수행하는 국가(미국 등)가 수많은 칼(무기)을 들고 다른 나라를 침범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논의해보라.
* 칼-무기-전쟁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논의해보라. 이라크 전쟁을 종결하고 이라크를 평화로운 나라로 만들고, 이라크의 주변 지역을 평화지대로 바꿀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논의해보라.   
 

      5) 각 모둠 대표들(전체 대표단)의 공개토론(panel discussion); 30분

각 모둠에서 뽑힌 사람들이 모여 공개토론을 한다. 교실의 책상을 U-Form으로 재배치함으로써, 모둠 대표자 토론(패널 토론; panel discussion)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전문 사회자가 진행을 맡는 게 바람직하지만, 이게 불가능할 경우 참가자 중에서 선발한다. 각 모둠의 대표(panel)는, 미리 배포된 학습지의 내용을 채우면서 토론한다. 청중석의 참가자 역시 미리 배포된 학습지의 내용을 채우면서 panel의 발언을 경청한다(경우에 따라 panel의 발언을 평가한다).

* 교육상 필요하다면, 각 모둠 대표자의 발언을 평가한다.
평가 방법; ① 교사의 단독 평가 ② 심사위원들의 평가 ③ 심사위원+방청석(일반 참가자)+각 모둠 대표들의 상호평가를 합산한 평가.
점수를 매겨 순위를 결정하는 평가할 수 있으나, 이렇게 계량화한 평가방법에 문제가 있다면 대학원에서처럼 A학점ㆍB학점만 매긴다. 
  

      6) 참가자 전체의 자유 토론(진행자가 필요함); 10분
        ① panel의 발언에 대한 질문-답변
        ② 자유 토론


      7) 정리(교사가 주도함); 10분
        ① 교사가 원탁토론 전체 내용을 요약하면서 평가함.
        ② panel에 대한 평가를 했을 경우, 평가 결과를 발표함.
 

Ⅲ. 학습지도안; 생략
* [생략]된 학습 지도안을 보려면, 평화만들기(http://peacemaking.kr)의 450호에 실려 있는 동일한 제목의 기고문을 참고하십시요.
-----------
* 각주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생략된 각주를 보려면 평화만들기(http://peacemaking.kr)의 450호에 실려 있는 동일한 제목의 기고문을 참고하십시요.
* 필자는 평화 활동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