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 교육/평화교육 교안

전쟁과 평화에 관한 역설적인 문답

전쟁과 평화에 관한 역설적인 문답

예비 학습-예비 문답

 

아래의 문답을 그룹별로 실시하고 이를 이야기 식으로 펼쳐낸다. 전쟁과 평화에 관한 이야기 마당을 연다.

 

김승국

 

. YMCA의 전쟁평화 담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근원적인 문답

아래와 같은 사항에 관하여 참석자들 사이에서 질의 응답논쟁을 유도한 뒤 그룹별 토론(분과토론회)을 진행한다.

 

1. 고대 서양사회(중동지역 포함)

1) 구약성서의 전쟁 담론을 설화식으로 펼쳐내기(“옛날 옛적에 아담과 이브가 있었는데...”)

아담과 이브...성선설의 유토피아를 깬 욕망의 구조

인간의 노동과 임신...고통..공포...자력갱신...하나님의 자식들 사이의 경쟁

구약성서의 최초의 살인...아벨 형제

홍해를 건넌 유토피아에 숨겨진 [가나안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타자(타민족) 배제...민족단위의 욕망구조

2) 야훼의 전쟁론; 야훼의 명령을 어긴 자-집단에 대한 응징으로서의 전쟁

3) 야훼 전쟁론의

 

2. 고대 기독교(early church)의 평화주의(pacifism); 국가화한 기독교의 폭력 반대/ 징병제 반대 사상의 원조/ 기독교 국가의 패권 반대/

 

3. 기독교의 국교화 이후의 전쟁 담론---십자군 전쟁론과 토마스 아퀴나스의 정의의 전쟁론에 관한 논쟁

 

4. 고대 기독교의 전통을 이은 메노나이트 교파, 퀘이커 교도의 평화주의적인 신앙관

 

5. 근세 기독교의 전쟁-평화론

 

. 고대 동양의 전쟁-평화 담론

춘추전국 시대의 전쟁에 대한 근원적인 회의; 전쟁터에서 사람을 많이 죽일수록 영웅 취급 받은 전쟁 지향적인 사회의 모순.

 

1) 유가

 

2) 노장자

 

3) 묵자

 

. 근대의 중무장 국가는 왜 탄생했나?

 

1. 중세의 성곽을 무너뜨린 대포

2. 엔클로저 운동; 목양지 원주민 축출을 위한 무력

3. 상업자본의 형성과 초기 군대의 형성

4. 산업자본의 자본축적과 식민지 쟁탈전

5. 제국주의 국가간의 전쟁이 제12차 대전으로 이어짐

 

. 20세기 냉전시대의 군비확장 경쟁

1. 핵무기 경쟁

2. 탈냉전 시대에서 군비확장 경쟁 지속

 

. 결론; 인간은 왜 싸우는가?

 

1. 결혼식장에서 백년해로를 다짐한 부부는 왜 싸움은 왜 발생하는가? 부부싸움은 왜 칼로 물베기 인가?

2. 고대 수렵채취 시대의 생산도구가 언제, 어떤 경과로 무기로 변환되었나? 박물관에 가서 고대 석기시대의 생활도구가 무기로도 사용된 점을 파악하고 생활 속의 무기발달에 관하여 이야기 나누기.

3. 고대 지배계급의 형성과정에서 고대국가가 형성되고, 이 고대국가 사이의 전쟁이 발생하지 않았나?(국가와 전쟁의 관계에 관한 문답)

4. 원시 고대 사회에는 전쟁이 없었는데 중세기-근대-현대로 넘어오면서 전쟁이 빈발했나?

5. 개인은 착한데(성선설이 적용됨) 왜 인간집단이 형성되면 전투가 발생하는가(성악설이 적용됨)?

6. 아인슈타인-러셋의 편지를 낭독한 뒤 감상을 이야기하기

7. 유네스코의 세르빌(serville) 선언을 낭독한 뒤 마음의 평화를 간직하면 온누리의 평화가 도래하는지?’ 질문.

8. 전쟁은 인간의 마음 속에서 생기는가? 심리적인 원인 때문에 전쟁이 발생하는가? 아니면 사회경제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전쟁이 발생하는가?

9. 자본주의의 최고의 단계인 제국주의에 의한 식민지 쟁탈 전쟁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10. 사회주의 국가들은 왜 세계대전에 가담했나?

11. 유럽의 노동자들은 왜 마르크스의 만국의 프롤레타리아트여 단결하라!’는 명제를 어기며 독일 민족, 프랑스 민족의 이름으로 국가간 전쟁에 가담하여 제12차 대전의 직간접적인 원인을 제공했나?

12. 전쟁지향적인 국가권력 때문에 전쟁이 일어났다. 그러나 국가권력을 옹립한 시민사회의 구성원인 시민-부르조아지의 욕망체제와 무관한가? 부르조아지의 욕망충족을 위해 국가권력이 전쟁을 유발하지 않았나?

 

 

'평화 교육 > 평화교육 교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라시아를 달리는 꿈  (0) 2019.12.29
평화 시민교육 프로그램  (0) 2017.08.16
평화도시를 지향하는 평화교육  (0) 2017.06.06
평화-역사 수업 교안  (0) 2015.03.18
생활도구가 무기로  (0) 2014.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