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연구(이론)-평화학/동양의 평화이론

평화 사경(89)-大同

평화 사경(89)-大同

 

김승국 정리

 

大同사상에 관한 아래의 자료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출처=기세춘 동양고전 바르게 읽기16)

 

洪範九疇 일곱째는 稽疑(계의)를 밝게 쓰는 것이다.

이는 卜筮人(복서인)을 두어 天命(천명)을 점치게 하는 것입니다.

비 옴, 개임, 구름 낌, 햇볕 듦, 점괘가 서로 바뀐다고 말하거나,(卜占의 소관사항)

곧아 길하다거나 혹은 후회하고 부끄럽다고 말한다(筮占의 소관사항)

그대가 큰 의혹에 봉착하면 네 마음에 물어보고, 庶人(귀족이나 관리)들에게 물어보고,

그래도 풀리지 않으면 卜占(복점)이나 易占(역점)에 물어보라.

그대가 좋고 卜占(복점)易占(역점)이 좋다하고 庶民(士農工商)들이 좋다하면 이것을 大同(대동)이라 한다.

그리하면 자신도 평안하고 자손들도 길조를 만날 것이다.

그대가 좋다하고 卜占易占도 좋다하면 卿士(公卿官吏)庶民(士農工商)이 반대해도 길할 것이다.

卿士도 좋다하고 거북점도 易占도 좋다하면 그대와 庶民이 반대해도 길할 것이다.

庶民이 좋다하고 卜占易占이 좋다하면 그대와 卿士들이 반대해도 길할 것이다.

그대와 卜占이 좋다 해도 易占卿士庶民(士農工商)이 싫어한다면

內事는 길하지만 外事는 흉할 것이다.

卜占易占이 모두 庶人(귀족이나 관리)과 어긋나면 조용히 있으면 길하고 움직이면 흉하다.

<원문>

次七曰 明用稽疑 *=問也 稽疑 擇建立卜筮人 乃命卜筮. 曰雨 曰霽 曰蒙 *=陰闇也 曰驛 *=古文이다. 曰克 *=兆相交也 曰貞 曰悔. 汝則有大疑 謀及乃心 謀及庶人 謀及卜筮. *=難也 *=議也 察也. 汝則從 龜從 筮從 庶民從. 是之謂大同. 身其康彊 子孫其逢吉. 汝則從 龜從 筮從. 卿士逆 庶民逆 吉. 卿士從 龜從 筮從. 汝則逆 庶民逆 吉. 庶民從 龜從 筮從. 汝則逆 卿士逆 吉. 汝則從 龜從. 筮逆 卿士逆 庶民逆 作內吉 作外凶. 龜筮共違于人 用靜吉 用作凶. (書經/周書/洪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