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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연구(이론)-평화학/동양의 평화이론

평화 사경 (83)-以暴易暴

평화 사경 (83)-以暴易暴

 

김승국 정리



 

아래는 사마천 史記61 伯夷列傳의 일부 문장이다;

 

而伯夷叔齊恥之義不食周粟隱於首陽山采薇而食之及餓且死作歌其辭曰:「登彼西山兮采其薇矣以暴易暴兮不知其非矣神農夏忽焉沒兮我安適歸矣于嗟徂兮命之衰矣!」遂餓死於首陽山

 

위의 문장 중 以暴易暴폭력으로 폭력을 바꾼다로 직역되는데, 그 깊은 의미를 알 듯 모를듯하다.

 

사마천은 주 무왕이 은왕 를 정벌(은왕 주의 폭력暴政을 주 무왕의 폭력정벌로 지양함)한데 대한 저항행위로 수양산에 들어가 고사리만 캐먹으며 굶어 죽었다는 것을 以暴易暴으로 표현했다.

 

그렇다면 북한의 핵실험을 폭력폭거라고 규탄하는 한미동맹이 사드(THAAD)라는 폭력무력을 배치하는 것도 以暴易暴인가? 이와 다른 각도에서 보면 한미동맹의 대북 압박(연중 계속되는 북한 공격형 한미합동 군사훈련)이라는 폭력을 북한 핵실험이라는 폭력으로 대치하는 것도 以暴易暴인가?

 

이러한 악순환(폭력이 폭력을 낳는 악순환)의 결과로 한반도 안팎에서 나선형 군비확장이 이루어지므로,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선순환으로 전환하는 反轉에서 한반도의 평화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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