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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연구(이론)-평화학/동양의 평화이론

주역 ‘坤’괘에 나오는 ‘君子’의 함의

주역 괘에 나오는 君子의 함의

 

김승국

 

앞에서 <주역 괘에 나오는 君子의 함의>라는 글 속에서 건괘의 군자가 평화의 담지자( Peacemaker)가 될 수 있는지를 탐색했는데, 이번에는 동일한 관점에서 <주역 괘에 나오는 君子의 함의>라는 글을 싣는다.

먼저 곤괘에 등장하는 君子를 아래와 같이 예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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元亨利牝馬之貞君子有攸往先迷後得主利西南得朋東北喪朋安貞

 

彖傳:

至哉坤元萬物資生乃順承天坤厚載物德合无疆含弘光大品物咸亨牝馬地類行地无疆柔順利貞君子攸行先迷失道後順得常西南得朋乃與類行東北喪朋乃終有慶安貞之吉應地无疆

 

象傳:

地勢坤君子以厚德載物

 

文言:

其正也,「其義也君子敬以直內義以方外敬義立而德不孤。「不習无不利」,則不疑其所行也

 

文言:

君子中通理正位居體美在其中而暢於四支發於事業美之至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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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위의 인용문 중에서

象傳: 地勢坤君子以厚德載物을 아래와 같이 해설한다;

대상大象에서 말한 군자가 두터운 덕으로 만물을 실어 준다라는 뜻은 을 배우는 사람에게 곤괘인 땅의 후덕厚德을 본받아 만물을 수용하고 실어 주는 것을 알려 주는 데 있다. 군자는 곤괘의 땅과 같은 관대한 도량으로 천하 사람들과 사물을 포용하여 천하 사람들에게 편안히 여기지 않는 자가 없도록 하며, 심지어 조수곤충초목까지도 그들 자신으로 명을 삼지 않음이 없도록 한다.

* 출처; 金景芳呂紹綱 지음, 안유경 역주 周易全解 ()(서울, 심산출판사, 2013) 130

 

<필자의 견해>

곤괘의 군자가 건괘의 군자가 다른 풍모를 보이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위의 해설문과 같이 <‘땅과 같은 관대한 도량으로 천하 사람들과 사물을 포용하여 천하 사람들에게 편안히 여기지 않는 자가 없도록 하며, 심지어 조수곤충초목까지도 그들 자신으로 명을 삼지 않음이 없도록 하는곤괘의 군자><통치계급인 괘의 군자>의 차이점에 주목해야할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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