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

日損하는 삶을 누리자 日損하는 삶 김승국 정리 日損(날마다 비우는) 삶이 바람직하다는 『老子』 48장의 글을 아래와 같이 인용합니다: 為學日益(학문을 함은 날로 더하는 것이요)爲道日損(道를 함은 날로 더는 것이다)損之又損 以至於無為(덜고 또 덜어 無爲(人爲의 造作이 없는 경지)에 이르면)無為而無不為(無爲는 도리어 爲 아님이 없을 것이다)取天下(천하 만민을 교화하여 무리 짓는 것은)常以無事(항상 無爲 自化로 되는 것이니)及其有事(인위적인 교화로 묶으려고 하면)不足以取天下(도리어 천하 만민을 무리 지을 수 없다) ============= 더보기
독립적 지식인이 되자! 장자를 따르는 在野의 독립적 지식인이 되자! 김승국 정리 ‘독립적 지식인’의 노선을 선택한 莊子(장자)를 평가한 글을 인용한다. 이 글의 ‘독립적 지식인’이 요즘의 재야인사 같이 보여 “재야인사들도 장자를 따라 독립적 지식인이 되자!”고 촉구한다. “장자는 사유능력과 언변이 뛰어난 인물이었다. 그의 생각은 태상로군(太上老君; 노자를 신격화해서 부르는 말)의 연단로(煉丹爐)와 같아서 어떤 난제를 넣어도 너끈히 녹여내 모두 섞어버렸다. 그는 못하는 것이 없었지만, 오히려 결국에는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었다. 그는 세상을 위해 쓰이는 관리로 등용되지 못하자 ‘독립적 지식인’의 노선을 선택해 역행적 사고와 남다른 행위, 인품으로 천고에 길이 남겼다.” 이어 ‘독립적 지식인’ 장자의 진면모를 묘사한 글을 소개한다.. 더보기
誅, 誅伐 뜻풀이 誅 誅伐 뜻풀이 1. 꾸짖다, 질책하다.2. 징벌하다. 처벌하다.* 而聖人之治國也, 賞不加於無功, 而誅必行於有罪者也.(『韓非子』 「姦劫弒臣」) 4* 以足蹙路馬芻, 有誅. 齒路馬, 有誅. (『禮記』 「曲禮上」) 78 誅=罰3. 토벌하다.* 吾聞之曰: “大國道, 小國襲焉曰服. 小國傲, 大國襲焉曰誅.” (『國語』 晉語二」)내가 듣건대 ‘대국에 도의가 있어 소국이 조공 차 대국으로 들어가는 것을 신복(臣服)이라 한다. 소국이 오만하여 대국이 쳐들어가는 것을 주벌(誅罰)이라 한다’고 했습니다.* 王者有誅而無戰, 城守不攻, 兵格不擊 (『荀子』 「議兵」) 16* 彼王者則不然: 致賢而能以救不肖, 致彊而能以寬弱, 戰必能殆之而羞與之鬥, 委然成文, 以示之天下, 而暴國安自化矣. 有災繆者, 然後誅之. 故聖王之誅也綦省矣. 文王誅.. 더보기
중국 사상의 흐름 중국 사상의 흐름‘太極•無極•空’을 중심으로 요약 김승국(평화 만들기 대표) ‘太極(태극)’•‘無極(무극)’•‘空(공)’은 중국 사상의 핵심 범주이다. 중국 사상의 흐름에 따라 ‘太極’•‘無極’•‘空’이 다른 양태로 나타난다. ‘太極’•‘無極’•‘空’이라는 핵심 범주를 중심으로 중국 사상의 흐름을 간파할 수 있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열면 이 글의 전체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偃兵’과 통일 ‘偃兵’과 통일墨子의 偃兵論에 의한 한반도 평화통일 김승국(평화만들기 대표) 진나라의 의병론(義兵論)과 묵자의 언병론(偃兵論)의 대립 속에서 장자는 ‘偃兵’(『莊子』 「徐無鬼」)을, 묵자는 ‘非攻’을 내세워 義兵論•義戰論을 비판하면서 偃兵論을 전개한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열면 이 글의 전체 내용(요약본 포함)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禹임금의 反평화적인 정벌을 비판한다-4차 수정판 禹임금의 反평화적인 정벌을 비판한다― ‘인간에게 전쟁의 DNA가 있다’는 명제의 측면에서 ― 김승국(평화만들기 대표) ‘인간에게 전쟁 DNA가 있다’는 명제 아래에서, ‘정벌에 나선 禹임금의 反平和的인 행태’를 비판하는 것이 이 글의 취지이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열면 이 글의 전체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偃兵’과 통일 ‘偃兵’과 통일墨子의 偃兵論에 의한 한반도 평화통일 김승국(평화만들기 대표) 진나라의 의병론(義兵論)과 묵자의 언병론(偃兵論)의 대립 속에서 장자는 ‘偃兵’(『莊子』 「徐無鬼」)을, 묵자는 ‘非攻’을 내세워 義兵論•義戰論을 비판하면서 偃兵論을 전개한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열면 이 글의 전체 내용(요약본 포함)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天均’의 뜻풀이 ‘天均’의 뜻풀이 김승국 정리 ① 자연의 고른 도리 是以聖人和之以是非, 而休乎天鈞, 是之謂兩行. (『莊子』 「齊物論」)② 북극 지역③ 마음을 비유함④ 신화 속의 천상(天上)의 음악 아래의 첨부파일을 열면 이 글의 전체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禹임금의 反평화적인 정벌을 비판한다 禹임금의 反평화적인 정벌을 비판한다― ‘인간에게 전쟁의 DNA가 있다’는 명제의 측면에서 ― 김승국(평화만들기 대표) Ⅰ. 들어가는 말 중국 고대의 禹임금은 堯•舜임금 못지않게 존경 받는 聖人•聖王이다. 그런데 禹임금을 포함한 聖人•聖王들도 전쟁을 피할 수 없었으며, 상황에 따라 군사적인 징벌(정벌)을 수행했기 때문에 평화론의 비판 대상이 된다. 비판에 앞서 ‘禹임금을 포함한 聖人•聖王들도 전쟁을 피할 수 없었다’는 측면에서, ‘聖人에게도 전쟁의 DNA’가 있었음을 직감할 수 있다. 聖人에게 전쟁의 DNA가 있었다면 보통 사람들은 오죽하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전쟁 DNA를 지닌 동물인 듯하다. ‘인간에게 전쟁 DNA가 있다’는 명제 아래에서, ‘정벌에 나선 禹임금의 反平和的인 행태’를 비판하는 것이 .. 더보기
남북한 연합의 방식; 若烹小鮮 남북한 연합의 방식; 若烹小鮮 김승국(평화만들기 대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한 연합방식(대표적으로 ‘국가연합’이 거론됨)은 주로 정치적인 사고에 따른 것일 뿐 인문학적•동양사상적인 요소가 부족한 듯하다.실제로 판문점 선언에 따른 국가연합을 이루는 과정에서 여러 방식이 구사될텐데, 인문학적 발상에 따라 다양한 연합방식을 총괄적으로 집약하는 큰 틀의 개념으로 노자 『도덕경』 60장의 ‘약팽소선(若烹小鮮)’을 제시한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열면 이 글의 전체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